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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드워드 손다이크의 연결주의
에드워드 손다이크의 연결주의는 자극과 반응 사이의 연결이나 연관성의 형성과 강화를 강조하는 학습이론입니다. 손다이크는 특정 자극과 해당 반응 사이의 연관성을 확립함으로써 학습이 일어난다고 했습니다. 특정 자극이 만족스러운 반응으로 이어지면 자극과 반응 사이의 연관성이 강화됩니다. 연결주의의 중심인 효과의 법칙은 긍정적이거나 만족스러운 결과로 이어지는 행동은 반복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면에 부정적이거나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로 이어지는 행동은 반복될 가능성이 낮아집니다. 이 원칙은 자극 응답 관련성의 강화 또는 약화에 있어서 결과의 역할을 강조했습니다. 손다이크의 퍼즐 상자와 고양이에 관한 연구는 시행착오학습을 증명했습니다. 퍼즐 상자에 넣은 고양이들은 다양한 움직임을 하며 탈출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그리고 반복된 시도를 통해 어떤 행동이 바람직한 결과로 이어졌는지 서서히 알게 되었습니다. 이런 종류의 학습은 행동과 결과 사이의 연관성을 강화했습니다. 손다이크는 반복 연습을 통해 자극과 반응의 연결 강도가 증가한다는 운동의 법칙도 제안했습니다. 손다이크의 연결주의는 자극과 반응 사이의 연관성 확립과 강화 또는 약화를 통해 학습이 어떻게 발생하는지 이해하는 원리를 제공했습니다. 학습에 연결과 관련된 결과를 바탕으로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연결 형성이 포함됩니다.
시행착오학습
시행착오학습은 학습과 문제해결에 대한 연구의 중요한 구성요소입니다. 손다이크는 고양이나 퍼즐 상자를 이용한 실험을 했습니다. 퍼즐 상자는 빗장을 당기거나 레버를 누르는 것과 같은 특정한 행동이나 일련의 행동을 수행함으로써 열릴 수 있는 문이 달린 기구였습니다. 퍼즐 상자 안에 넣였을 때 고양이들은 처음에는 무작위의 움직임과 탈출 시도를 보여주었습니다. 연속적인 실험을 통해 고양이들은 점차적으로 특정한 행동(레버를 누르는 것)을 문을 열고 상자에서 탈출하는 원하는 결과와 연관시키는 것을 배웠습니다. 동물들이 시행착오를 통해 어떤 행동이 원하는 결과를 얻는데 효과적인지를 배운다는 것을 관찰했습니다. 탈출로 이어진 성공적인 행동은 반복되고 강화되었습니다. 반면에 탈출로 이어지지 않은 비효율적인 행동은 빈도가 낮아졌습니다. 이 실험들에서 손다이크의 관찰은 효과의 법칙을 발전시키는 데 기여했습니다. 좋은 결과가 뒤따르는 행동이 반복될 가능성이 더 높았습니다. 그리고 행동과 결과 사이의 연관성을 강화했습니다. 손다이크의 연구들은 반복적인 시도와 경험들을 통해 점차 증가한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동물들은 해결책을 바로 이해한 것은 아닙니다. 그것은 여러 번의 시도를 함으로써 결과에 따라 그들의 행동을 점진적으로 개선하고 학습했습니다. 에드워드 손다이크의 시행착오학습은 학습과정에서의 경험과 반복 그리고 결과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이론 평가
에드워드 손다이크의 공헌은 퍼즐 상자 안의 고양이에 대한 실험적 연구에 기반을 둔 경험적이었습니다. 비평가들은 동물 연구의 기반을 감안할 때 인간 행동에 대한 일반화 가능성에 제한이 있을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효과의 법칙은 획기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인간 행동의 복잡성을 지나치게 단순화하여 비판을 받았습니다. 비평가들은 행동이 인지 과정과 감정 및 사회적 맥락과 같은 단순한 결과를 넘어 수많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했습니다. 손다이크의 연결주의 개념은 자극과 반응 사이의 연관성을 강조한 행동주의의 기초를 세웠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관찰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그리고 생각과 인식 그리고 감정과 같은 내부 정신 과정을 무시했습니다. 시행착오 학습에 대한 손다이크의 연구가 영향을 미쳤습니다. 하지만 비평가들은 무작위 시도와 오류를 통한 학습의 강조가 통찰력이나 이해에 기반한 문제 해결과 같은 복잡한 형태의 학습을 완전히 설명하지 못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학습의 전이에 대한 손다이크의 연구는 맥락 간의 학습의 일반화 가능성에 대한 정밀 조사에 직면했습니다. 비평가들은 학습 과제의 성격과 맥락의 유사성에 따라 전이 가능성의 원칙이 달라질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또한 손다이크의 이론이 주로 관찰 가능한 행동과 연관성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그리고 학습과 행동에 있어서 기억과 문제 해결 전략 그리고 고차적 사고와 같은 인지 과정의 역할을 간과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에드워드 손다이크의 연구는 학습과 행동주의 및 교육 심리학 분야에서 후속 연구와 이론의 토대를 마련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