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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가렛 말러의 자폐 단계와 공생 단계

 

마가렛 말러의 정상적 자폐 단계와 정상적 공생 단계는 유아 발달의 초기 단계입니다. 유아와 전형적인 어머니 사이의 심리적 통합 상태를 의미합니다. 자폐 단계는 생후 처음 몇 주일 사이입니다. 유아는 어머니와 차별화되지 않은 일체감의 상태로 존재합니다. 유아는 아직 명확한 분리감이 발달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어머니를 자기 자신의 연장선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유아는 일차적으로 배고픔과 편안함 및 따뜻함과 같은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관심이 있습니다. 외부 세계의 대상에 대한 인식은 거의 없습니다. 말러는 이러한 근본적인 욕구의 충족을 위해 유아가 어머니에 대한 의존성이 있다고 했습니다. 공생단계는 생후 2개월부터 4개월 사이를 해당합니다. 유아가 성장함에 따라 공생단계에 미묘한 변화가 일어납니다. 유아는 어머니를 별개의 존재로 인식하기 시작합니다. 그것은 분화를 향한 초기 단계입니다. 공생의 일체감이 지속되면서 어머니의 뚜렷한 존재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자아와 어머니의 경계가 점점 뚜렷해지기 시작합니다. 말러는 계속되는 공생적 관계 속에서 초기의 개인성이 나타난다고 했습니다. 이러한 단계는 유아는 보호자에 대한 완전한 의존상태에서 자아와 외부세계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는 단계로 발달합니다. 개인의 정체성과 자율성을 형성하는 데 초기 경험이 중요합니다.

 

분리 개별화 단계와 대상항상성 단계

 

분리 개별화 단계는 유아가 어머니로부터 점차 분리되어 개인의 정체감을 갖게 되는 단계입니다. 5개월에서 24개월 사이가 해당됩니다. 분리 개별화 단계에서 분화 단계, 연습 단계, 재접근 단계로 발달합니다. 분화단계는 5개월에서 10개월 사이입니다. 이는 분화의 시작을 알리는 단계입니다. 유아는 어머니를 별개의 개체로 인식하기 시작했습니다. 자아와 타인에 대한 감각이 나타납니다. 유아는 외부 세계에 대한 인식을 더 많이 하게 됩니다. 유아는 운동 기술을 발달시키고 탐구하는 것을 수월하게 활동을 합니다. 어머니는 이러한 독립을 향한 초기 단계동안 안전한 기반을 유지합니다. 연습단계는 10개월에서 16개월 사이입니다. 이는 이동성과 탐색 능력이 증가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유아는 환경에서 더욱 활동적이 되어 새로운 기술을 연습하고 경계를 시험합니다 유아는 자율성을 추구합니다. 탐색과 안심시키기 위해 탐험과 양육자에게 돌아가는 것 사이에서 번갈아 갈 수 있습니다. 재접근 단계는 16개월에서 24개월 사이이입니다. 이는 아동이 탐험에 대한 욕구와 안심에 대한 욕구가 균형을 맞추는 단계를 말합니다. 아동은 독립을 추구하는 것과 위로를 위해 양육자에게 돌아가는 것 사이에서 움직일 수 있습니다. 아동은 새로운 독립을 탐구하면서 양육자와 관계를 유지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마지막 단계인 대상항상성단계는 24개월 이상에서 나타납니다. 이 단계는 어머니가 없을 때에도 마음속에 어머니에 대한 일관된 정신적 이미지를 형성하고 유지할 수 있는 아동의 능력입니다. 이러한 내적 표현을 안정적으로 형성하는 능력은 아동의 안정감과 정서적 안정감에 유지하게 됩니다.

 

분리 개별화 단계 평가

 

마가렛 말러의 분리 개별화 단계는 영유아에 대한 광범위한 임상적 관찰을 기반으로 발달되었습니다. 이 이론은 발달의 초기 발달 단계로 유아와 그들의 주 양육자 사이의 애착 관계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형성기에 대한 이러한 집중은 애착과 초기 아동 경험을 둘러싼 논의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특정단계의 묘사는 유아기 발달의 분리와 복잡성을 이해하기 위한 구조화된 틀을 마련했습니다. 이것은 임상의와 연구자들이 유아 발달을 개념화하고 연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마가렛 말러의 심리 발달 단계에 대한 강력한 경험적 지원이 부족하다는 것이 한 가지 주요한 비판입니다. 말러의 관찰이 초기 발달에 대한 이해에 기여했습니다. 하지만 단계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더 엄격한 경험적 연구가 필요합니다. 말러의 단계가 문화 전반에 걸쳐 보편적으로 적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개인의 차이가 적절하게 고려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정신분석학적 원리에 뿌리에 두고 있습니다. 이것은 현대 심리학의 한계로 보았습니다. 무의식적인 과정과 주관적 해석은 현대적이고 다양한 심리학적 접근과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말러의 이론은 주로 모자 관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하지만 잠재적으로 다른 돌봄 제공자들의 역할이 있다는 것을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이 좁은 초점은 다른 가족 구조의 다양한 돌봄 역학을 완전히 파악하지 못했습니다. 그럼에도 마가렛 말러의 이론은 애착과 초기 관계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이해할 수 있는 기반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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